저만 그래요?
누구나 눈뜨면 제일 먼저 찾는게 커피 아닌가요?
카페인 없는 하루는 정말 상상도 할수도 없습니다. 저는 좀 많이 마시는편 (하루 3~4잔, 밖에 나가는 일 있으면 더 마심) 인데요. 직장 동료들이 제 책상에 빈 종이컵 보고 왜이렇게 커피를 많이 마시냐고 놀리듯이 말하는데, 지네들은 한잔에서 두잔 정도 마신다고 하는데 막상 갸들 책상 가보면 텀블러 거의 막걸리 주전자 만한걸로 마십니다. 그렇게 두번이면 4~5잔은 될듯.
카페인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섭취되는 자극제 중 하나입니다. 직장인, 노인, 고등학생, 대학생, 헬스맨 등등등. 꼭 커피를 통해서가 아니더라도 에너지 음료, 차, 초콜릿등을 통해서 어떻게든 섭취를 하죠. 야근의 나라 코리아에서는 거의 일상적으로 카페인을 소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집중력 향상과 피로 회복을 기대하지만, 사실 카페인 장기 섭취는 카페인 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이란 무엇인가?
카페인 중독은 여느 다른 중독과 마찬가지로 신체가 카페인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상태로,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으면 다양한 금단 증상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중독이라고 해서 "에이 나는 그정도까지는 아니야" 라고 쉽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사실 카페인 중독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하루에 여러 잔의 커피나 에너지 음료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중독 위험이 있습니다.
카페인이 중독되는 과정
카페인은 아데노신 수용체를 차단하여 피로를 덜 느끼게 만듭니다 (뭐 그렇게 좋은것만은 아니라고 해요). 시간이 지나면서 카페인에 익숙해지는 우리의 신체는 더 더 많은 카페인이 필요하게 되고, 이는 자연스럽게 카페인 의존으로 이어집니다. 특히나 매일 꾸준히 카페인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카페인 효과에 적응하게 되어, 더 많은 양을 필요로 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요 증상
- 불안과 초조함: 카페인 중독의 대표적인 증상중에 하나는 과도한 신경 자극을 유발하여 불안감이나 긴장감을 증가시킨 다는것 입니다. 저는 불안 초조는 모르겠는데 살짝 짜증나 있는 기분이 유지되곤 해요.
- 수면 장애: 카페인 = 잠 안오기. 거의 국룰이죠. 계속적인 카페인 섭취는 수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중독자들은 깊은 잠을 이루기 어렵고, 잠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곤 합니다만, 저처럼 하루를 노공과 육아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머리만 대면 바로 잠들어 괜찮습니다. 하지만 저녁쯤 되서 마시면 요즘은 잠 늦게까지 못자거나, 자더라도 중간에 갑자기 깨곤 하더라구요.
- 소화 문제: 제동생이 늘 속쓰림 소화불량 달고 살았는데, 커피 줄이니까 바로 나아지더라구요. 근데 얘는 그 진한 에스프레소 그걸로 몇잔씩 먹어서 그런거 같음. 나처럼 믹스를 때려야지.
- 심박수 증가: 카페인 섭취 후 빠르게 뛰는 심장을 느낄 수 있으며, 심장 두근거림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운동 하시는 분들은 이제 이거를 긍정적으로 응용하기도 하죠.
- 이 외에도 - 집중력 저하, 피로감, 잦은 배뇨 등이 있을수 있고,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카페인 중독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카페인 금단 현상
중독보다 더 무서운게 바로 이 금단 증상입니다. 원래 뭐든 중독이 되면 금단이 무섭죠. 카페인 섭취를 갑자기 중단하게 되면 나타나는 현상인데, 카페인을 꾸준히 섭취하던 사람이 섭취를 멈추면 신체는 이를 바로 인지하고, 다양한 금단 증상을 유발합니다. 금단 증상은 보통 12~24시간 내에 나타나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두통: 카페인을 중단하면 혈관이 확장되어 두통이 발생하곤 하는데요, 막 짜증나게 머리가 지끈 지끈거립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너무 오래 가요. 너무 머리 아파서 커피 한잔 딱 마시면 거의 바로 낫습니다. 그래서 더 못 끊겠음...
- 피로감: 뭐 이런 말할것도 없죠.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서 마셨던건데, 끊으니 그동안 미뤄왔던 피로가 한꺼번에 들어오는 느낌... 아주 극심한 피로를 느낍니다.
- 짜증과 우울감: 아무래도 여러 금단 증상이 있다보니 약간 짜증이 나 있는 상태에요. 너무 억울한게 저는 실수하면 굉장히 치명적인 분야에서 일하는데 피곤해서 커피 먹으면 심박수가 빨라서 기분이 업되 있어서 실수, 카페인 중독되서 짜증이 있어서 실수, 그래서 끊으니 끊어서 짜증이 올라와서 실수... 거의 뭐 빠져나올수 없는 개미지옥 느낌.
- 집중력 저하: 금단 증상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집중력이 떨어지기도 한다고 해요. 저는 원래 집중력이 없어서 잘 못 느끼겠는데, 커피대신 물을 많이 마시니까 화장실은 자주가서 집중될만하면 오줌 마려워서 집중 깨짐
그렇다면 이제 가장 중요한 해결법에 대해서 좀 알아봅시다.
카페인 중독 해결법
카페인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여느 다른 중독과 같이 섭취량을 점진적으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한번에 팍! 끊으면 너무 좋겠지만 머리가 너무 아파요... 저는 하루 한잔씩 줄이는 식으로 해결했습니다. 근데 좀 피곤하거나 스트레스 받으면 다시 예전 양 만큼 먹어서 그게 좀 안좋긴 해요.
1. 점진적인 카페인 감소 - 점진적이 중요합니다. 한방에 끊었다가 나중에 반등으로 두배 마셔요. 근데 또 커피라는게 습관이잖아요? 책상 위에 있으면 손 가는대로 마시게 되는. 그래서 저는 커피타고 거기에 뜨거운 물을 좀 많이 섞어요. 맛은 완전 연해지는데 그래도 습관처럼 똑같이 마셔도 평소에 반정도 밖에 안마시니까.
효과는 굉장히 탁월했습니다.
안좋은점은 화장실 자주감.
2. 대체 음료 찾기 - 다른 음료로 대신 해보라고 하는데 저는 디카페인 커피를 시도 했었어요. 첫잔은 그냥 레귤러 커피 마시고, 두번째 잔부터는 디카페인. 솔직히 맛은 그냥 커피보다 더 맛있더라구요. 근데 어느 순간부터 오피스에 디카페인을 안 들여놔서 실패. ㅂㄷㅂㄷ
3. 수면
많이 잔날은 이상하게 커피를 안 찾게 되더라구요. 아침에 너무 피곤하면 아침부터 머리속에 '커피 커피 커피' 라는 생각이 들어와서 그런지 하루 종일 커피 엄청 먹는데, 잠을 잘 자고 개운 한 날은 아침에 그 향기 때문에 한잔 먹고 그 후로는 잘 안찾게 되요. 질 좋은 수면을 하시려면 저녁에는 커피를 안마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4. 운동과 멘탈 관리
모든 중독을 끊어낼때는 꼭 들어가는 운동. 규칙적으로 하는 운동은 자연스럽게 에너지를 증가시키고, 멘탈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운동하고 나면 커피 생각보다는 게토레이나 시~~원한 음료수 생각나서 커피 생각이 좀 덜한거 같아요. 근데 이게 또 안좋은것중에 하나가 운동 재미 들려서 빡시게 했더니 또 카페인의 유혹이... 그 하얀색 몬스터 있습니다. 카페인 많이 들어있는 노 슈가. 그거 때문에 다시 커피 시작함 ㅂㄷㅂㄷ...
그래서 결론은 뭐냐!
카페인의 적당한 섭취는 집중력 향상이나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나, 항상 과유불급이라고 과도한 섭취는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카페인 중독되면 금단 현상을 겪게 될거고, 그 금단 현상을 줄일려면 점진적으로 섭취량을 줄여 카페인 의존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휴. 제 포스팅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글을 너무 오래 썼더니 피곤해서 저는 커피 한잔 하러 그럼 20000
'미국의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유 없이 아프세요? 몸에 염증때문입니다. (4) | 2024.10.24 |
---|---|
러닝의 나라 미국 : 미국인들이 선택한 인기 러닝화 추천 (15) | 2024.10.10 |
세금의 나라 미국. 먹고 살기도 힘든데 뭔 세금 종류가 이렇게나 (5) | 2024.10.01 |
미국에서 구직하기 유용한 싸이트 - LINKEDIN 말고 (18) | 2024.09.29 |
미국에서 애 키우다 보니 한국보다 힘든점 1/2 (8) | 2024.09.19 |